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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회정관
개정 2016.01.18
「한국국가정보학회」정관 : 제정 2007년09월05일, 개정 2013년12월19일, 개정 2014년12월18일, 개정 2016년1월18일

第1章 總 則
제1조(명칭)
본 학회의 명칭은 “한국국가정보학회”(The Korea Association of National Intelligence Studies, 약어 : KANIS)라 한다.
제2조(목적)
한국국가정보학회(이하 “학회”라 한다)는 자유민주주의와 자유시장경제질서 수호를 위한 국가안보의 초석인 국가정보 및 이에 관련된 학문의 연구ㆍ조사ㆍ발표 및 보급을 도모하고, 국가안보 수호를 위한 국가정보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여론의 중심적인 수렴의 장이 되며 회원 상호간의 친목과 협력을 증진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사무실)
학회의 사무실은 서울특별시에 둔다.
제4조(사업)
학회는 제2조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업을 시행한다.
1. 국가정보 및 유관분야에 대한 학술 연구 및 조사
2. 학술회의ㆍ강연회ㆍ교육 강좌 개최
3. 학회지ㆍ논문ㆍ백서ㆍ기타 문헌의 발간 및 배포
4. 학회와 관련 있는 국내ㆍ외 기관 및 학자 간 교류협력
5. 학회의 목적을 지원하기 위한 수익사업
6. 기타 총회의 승인을 얻은 사업
7. 국가정보 전문가의 지원과 육성
第2章 會 員
제5조(회원의 구분과 입회)
① 학회의 회원은 정회원, 특별회원, 준회원, 명예회원, 기관회원으로 구성한다.
② 정회원은 제2조 소정의 학회의 목적을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하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 이상의 자격을 가진 자로서 상임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회장이 허가하는
    자로 한다.
    1. 국가정보학 또는 유관분야 박사학위 소지자
    2. 정규대학 및 이에 준하는 교육기관에서 국가정보학이나 유관분야에 종사하는 전임강사 이상의 직위를 가진 자
    3. 국가기관 및 연구기관에서 국가정보 관련 업무에 종사한 자로서 국가정보학 관련 연구?강의 경력을 가진 자
    4. 석사학위 이상의 학위를 가지고 자유민주주의와 자유시장경제질서 증진을 위해 학계나 산업계 등 현장에서 10년 이상 종사한 자
    5. 변호사의 자격을 가진 자로서 헌법, 국가안보법, 국가정보학 및 그와 연관된 학문에 대해 3년 이상 연구를 하거나 현업에 10년 이상 종사한 자로서 국가관이
        투철한 자
③ 특별회원은 회원자격을 갖춘 자로서 학회발전에 기여할 의사가 있는 인사 중에서 당사자의 의견을 들어 회장이 추대한다.
④ 준회원은 학회의 목적에 부합하는 대학 또는 대학원생으로서 상임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회장이 임명한다.
⑤ 기관회원은 학회의 목적을 충분히 이해하고 소정의 기금을 납부할 의향이 있는 국가기관, 연구소, 기업체, 학술단체, 조직, 기타의 사무소 등 가운데 상임이사회의
    의견을 들어 회장이 허가한다.
⑥ 명예회원은 회원 자격 여부에 불구하고 자유민주주의와 자유시장경제질서의 발전을 위해 학회의 목적에 찬성하고 학회의 발전에 기여할 의사가 있는 분
    가운데 회장이 임명한다. 회장은 명예회원 가운데 일부를 명예이사로 위촉할 수 있다.
제6조(회원의 권리와 의무)
① 회원은 학회의 각종 사업 또는 행사에 참여하고, 학회의 각종 간행물을 배포 받을 권리를 가진다.
② 회원은 정관 및 회규를 준수할 의무를 진다. 회원이 주소를 변경한 때에는 지체 없이 그 사실을 학회에 알려야 한다.
③ 정회원은 선거권과 피선거권을 가지며, 제15조에 의하여 총회를 구성하는 회원은 총회에 출석하여 발언하고 의결권을 행사할 권리를 갖는다.
④ 모든 회원은 입회비와 연회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다만 특별회원, 준회원, 명예회원의 경우에는 이를 면제할 수 있다.
⑤ 모든 회원은 학회가 주최하는 발표회, 강연회 그 밖의 행사에 참가함에 있어 학회가 참가비를 정한 경우에는 그 비용을 납부하여야 한다.
⑥ 국가정보에 대한 올바른 이해의 확산과 재정확충을 위한 본 규정에 따른 회원의 종류에 불문하고, 학회 운영과 관련된 제반 의결권은 회장, 부회장, 이사, 정회원,
    기관회원으로서 제반 의무를 이행하고 회장이 상임이사회의 의견을 들어 미리 의결권을 정한 회원으로 한정한다.
⑦ 입회비와 연회비 등에 대한 규정은 별도로 정한다.
제7조(회원 탈퇴)
탈퇴하고자 하는 회원은 미리 그 사유를 적은 탈퇴원을 학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전자우편으로도 가능하다.
제8조(회원 자격상실 등)
① 모든 회원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그 자격을 상실한다.
    1. 탈퇴원을 제출한 때
    2. 금치산·한정치산 또는 파산의 선고를 받은 때
    3. 기관회원인 법인이 해산한 때
    4. 제명된 때
② 회원이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때에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제명할 수 있다.
    1. 학회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사업을 방해한 때
    2. 2년 이상 연회비를 납부하지 않은 때
    3. 권리만을 추구하고 회원의 의무를 현저하게 위반한 때
    4. 근거 없이 학회나 회원 그리고 국가기관을 비방하거나 명예를 크게 실추시켜 학회에 커다란 부담을 주는 경우
第3章 任 員
제9조(임원))
우리 학회는 다음의 임원을 둔다.
1. 회장 1인
2. 12인 이내의 부회장(3인 이내의 수석부회장 포함)
3. 20인 이내의 상임이사(부회장 또는 일반 이사를 겸함)
4. 30인 내외의 이사
5. 1 또는 2인의 감사
6. 의결권을 가지지 않는 고문, 명예고문, 명예이사
제10조 (임원선출)
① 학회의 임원은 대한민국의 국적을 가진 자 가운데 선임한다. 이 경우에 유관 국가기관의 의견을 참작할 수 있다.
② 차기회장은 전임회장이 소집한 9월 또는 10월의 이사회에서 선출하여 정기총회에서 인준하되, 그 임기는 매년 1월 1일부터 시작하는 것으로 한다.
    선거에 관한 사항은 별도로 정할 수 있다. 다만, 총회 재적회원 2/3의 의결이 있을 경우에는 본 회칙 제4장의 규정과 절차에 의해 회원이 직접 선출하는 방식을
    택할 수 있다.
③ 부회장, 상임이사 및 명예고문과 명예이사는 회장이 지명한다.
④ 회장은 전임회장과 학회발전에 기여한 공이 큰 회원을 학회의 고문으로 추대할 수 있다. 다만 상임이사회는 제반 사정을 감안하여 달리 결정할 수 있다.
⑤ 이사는 상임이사회의 의결로 회장이 지명한다.
⑥ 감사는 총회에서 선출한다. 다만 총회의 의결이 있는 경우에는 추후 상임이사회의 의견을 물어 회장이 지명할 수 있다.
⑦ 수석부회장은 부회장 가운데 회장이 지명한다.
제11조(임기)
① 회장을 포함한 모든 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되 정관과 규정이 정한 절차에 따라서 1회에 한해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임기에 대한 개정 규정은 직전 회장에
    대해서는 적용되지 않는다.
② 모든 임원의 임기는 그 선임이나 임명 시기에 불구하고 매년 1월 1일부터 시작하는 것으로 한다.
제12조(임원의 임무)

① 회장은 학회를 대표하며 회무를 총괄하고 총회ㆍ상임이사회ㆍ이사회의 의장이 된다.
②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상임이사회의 당연직 구성원이 된다. 회장의 유고 시 또는 궐위 시에는 회장이 미리 정한 수석부회장이 회무를 대행한다.
③ 상임이사는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의 직권으로 총무ㆍ연구ㆍ대외협력ㆍ출판ㆍ경제ㆍITㆍ환경ㆍ법제 및 연구지원사업 등의 분야별 사무를 집행ㆍ처리한다.
    해당 분야는 회장이 지정한다.
④ 이사는 회장을 보좌하며 이사회를 통하여 학회 운영에 관한 사항을 의결하고 이사회 또는 회장으로부터 위임받은 사항을 처리한다.
⑤ 명예고문과 명예이사는 회장의 자문에 응한다.
⑥ 감사의 직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회의 재산 상황 및 회계를 감사하여 총회에 보고한다.
    2. 회장 및 이사회 사업에 관한 사항을 감사하여 총회에 보고한다.
    3. 제1호 및 제2호의 감사 결과 부정 또는 부당한 점이 있음을 발견한 때에는 이사회나 총회에 그 시정을 요구하고 주무관청에 보고한다. 주무관청이 없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4. 제3호의 시정요구 및 보고를 하기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총회나 이사회의 소집을 요구할 수 있다.
    5. 학회의 재산상황과 업무에 관하여 이사회ㆍ총회 또는 회장에게 의견을 진술한다.
⑦ 모든 임원은 선임되어 공고 후 1개월 이내에 회비 등 소정의 분담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상임이사회의 의결로 임원자격, 논문투고와
    용역사업, 학술발표, 기관견학 및 의결권 행사에서 소정의 제약과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회장은 선임공고에도 불구하고 필요한 경우에 임원 지위를 재조정할 수
    있다.

제13조 (임원의 충원)
임원의 임기 중 결원(탈퇴ㆍ징계ㆍ유고 등)이 생길 때는 제10조가 정한 바에 따라 임원을 보선하고, 보선에 의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임기로 한다.
제14조(업무 계속성)
학회가 특별한 사유로 인하여 총회를 개최하지 못함으로써 차기 임원을 선출하기 전에 임원의 임기가 만료된 경우에는 총회소집 및 회무는 전임회장이 주재한다.
第4章 總 會
제15조 (총회 구성)
① 총회는 회장, 부회장, 이사 및 정회원으로 구성한다. 다만 의결권 행사를 위한 총회의 구성은 연회비를 납부하고 의결권 있는 회원으로 사무국에서 전화나
    전자우편으로 연락 가능한 사람으로 한한다.
② 당해 연도 기금을 납입한 기관회원의 경우에는 각 기관에서 미리 지명한 자가 있는 경우에는 2인을 한도로 총회의 구성원으로 한다.
제16조(총회 의결사항)
총회에서 의결하는 사항은 다음 각호와 같다.
1. 회장 인준 및 회장?임원 해임에 관한 사항
2. 정관의 제ㆍ개정에 관한 사항
3. 사업계획 및 예산ㆍ결산에 관한 사항
4. 학회의 해산 등 중요한 사항
5. 기타 회장, 이사회가 필요하다고 인정한 사항
제17조(소집)
①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한다.
② 정기총회는 년 1회 회장이 소집한다.
③ 임시총회는 회장 또는 이사회, 총회 재적회원 1/3 이상의 연명 또는 감사의 요구가 있을 때에 회장이 소집한다.
④ 총회의 소집은 7일전에 그 회의 목적ㆍ일시ㆍ장소 등을 표시하여 문서 또는 전자우편으로 통지하여야 한다. 다만 긴급을 요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제18조(총회의 성립과 의결 정족수)
① 총회는 회원의 서면위임을 포함하여 총회를 구성하는 회원의 1/3 이상의 출석 또는 참가로 성립한다.
② 총회의 의결은 출석 또는 참가회원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③ 총회의 의결은 그 내용을 미리 문서 또는 전자우편으로 통지하여 제39조에 따른 서면으로 결의할 수 있다.
제19조(의결 제척사항)
의장 및 회원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때에는 그 의결에 참여하지 못한다.
1. 학회와 임원 또는 회원 간의 법률상 소송의 개시 및 해결에 관한 당사자인 경우
2. 학회의 사업 또는 재산관리에 관한 사항으로서 학회와 자신의 이해관계가 상반되는 경우
3. 임원의 선임 및 해임에 있어서 그것이 자신에 관한 것인 경우
제20조(총회 회의록)
① 총회의 의결사항에 관하여는 의사록을 작성하고 출석한 회장?총무이사가 서명 또는 날인하여야 한다. 의사록에는 회의 경과 및 결과가 기재되어야 한다.
    다만 재무에 대한 회의록에는 감사가 필히 서명 또는 날인하도록 하되 추후에 서명 또는 날인한 약식의사록을 작성할 수 있다. 필요한 경우에 감사는 각종 회의에
    참석하여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
② 회장은 의사록에 기재된 총회의 의결사항을 서면 또는 이메일 등의 전자적 방식으로 지체 없이 모든 회원에게 알려야 한다.
第5章 理 事 會
제21조(이사회 구성)
이사회는 회장, 부회장, 상임이사 그리고 정관상의 의무를 완수하고 연락 가능하며 회장이 미리 정한 의결권 있는 이사로 구성한다.
제22조(이사회 기능)
이사회는 다음 각호의 사항을 심의·의결한다.
1. 차기회장의 선출 및 회무 처리
2. 사업 수립 및 추진
3. 예산ㆍ결산서 작성
4. 회비 책정 및 징수에 관한 사항
5. 총회에서 위임받은 사항
6. 정관에 의하여 그 권한에 속하는 사항
7. 총회에서 의결할 토의사항 결정
8. 기타 주요사항
제23조(상임이사회)
① 상임이사회는 회장, 부회장, 편집위원장, 회장이 미리 지명한 각 분야별 이사 등 10명 이상 20명을 한도로 구성하되, 회장과 서면 의견이나 위임 포함하여
    5인 이상의 참석으로 성원한다. 이 경우에 각 분야라고 함은 총무ㆍ기획, 연구, 대외협력, 출판, 경제, IT, 법제이사 등으로 하되 상임이사회의 의결로 글로벌
    정보환경에 따라서 변경할 수 있다.
② 상임이사회는 제5조 제2항에서부터 제5항까지 규정한 회원의 입회를 회장에게 추천 또는 승인한다.
③ 상임이사회는 학회 운영에 관하여 이사회에 부여할 토의 안건을 심의?의결할 수 있고 22조의 규정에 불구하고 이사회의 기능을 대신할 수 있다.
    다만 차기회장의 선출에 대해서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제24조(소집)
이사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또는 의결권 있는 재적이사 과반수의 요구가 있을 때 회장이 소집한다.
제25조(의결 정족수)
① 이사회는 서면위임을 포함하여 재적이사 1/3 이상의 출석과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② 이사는 서면이나 대리인으로 하여금 의결권을 행사하게 할 수 있다.
③ 이사회의 의결은 내용을 미리 문서 또는 전자우편으로 통지하여 제39조에 따른 서면으로 결의할 수 있다.
제26조(의결 제척사항)
의장 및 회원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때에는 그 의결에 참여하지 못한다.
① 학회의 사업 또는 재산관리에 관한 사항으로서 학회와 자신의 이해관계가 상반되는 경우
② 이사회의 의결사항 또는 총회에 부의할 사항으로서 그것이 자신에 관한 것인 경우
제27조(이사회 의사록)
① 이사회의 의사에 관하여는 의사록을 비치하여야 한다.
② 의사록에는 의사의 경과 및 회의결과를 기재하고 규정이 정한 바에 따라서 회장, 총무이사, 감사가 서명 및 날인하여야 한다.
제28조 (분과위원회)
① 회장은 특정분야 연구와 사업 등을 위하여 상임이사회의 승인을 얻어 분과위원회를 설치하고 부회장 혹은 상임이사를 위원장으로 임명할 수 있다.
② 각 분과위원회는 회장이 승인한 분과별 별도의 규정에 따라 운영할 수 있다.
第6章 編 輯 委 員 會
제29조(목적)
학회의 학술지 편집업무를 담당하기 위하여 편집위원회를 둔다.
제30조(구성)
① 편집위원회는 편집위원장 1인과 편집위원 6인 이상을 둔다.
② 편집위원장은 국제저명학술지(SCI, SSCI 등)와 국내등재지 이상의 학회지에 10편 이상을 게재한 경력이 있는 자나 국가안보법과 국가정보학을 연구하는 학자 또는
    실무 경험자 가운데 회장이 임명한다. 편집위원은 편집위원장의 추천으로 회장이 임명한다.
③ 편집위원은 2개 이상의 시ㆍ도 행정구역 출신으로 구성한다.
④ 편집위원장은 매년 회장이 소집하는 상임이사회 또는 이사회에서 학회지의 전문화와 등재지를 위한 노력과 논문심사의 내용과 기준을 보고하여야 한다.
제31조(임기)
편집위원장과 편집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해 연임 할 수 있다.
第7章 會 計
제32조(재정)
① 학회의 재정은 입회비, 회비, 기타의 보조비로 충당한다.
② 외부지원이나 신규조달이 아닌 2천만 원 이상의 적립된 학회기금을 사용하는 행사는, 명목을 불문하고 상임이사회의 사전검토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야하고,
    그 비목과 내용을 상세하게 전 회원에게 공지하여야 한다.
③ 전항의 사업은 분할하여 계속사업으로 하는 경우에도 적용되고 그 경우에는 필수적 외부감사 사항으로 한다. 다만 외국인 2인 이상이 참석하는 국제학술대회의
    경우에는 학회비는 3천만 원까지 사용가능하고 설명과 감사를 생략할 수 있다.
④ 회원 가입을 위한 입회비나 후원은 현물이나 수당이 정해진 봉사활동으로도 납부할 수 있다.
⑤ 학회비에서 직원의 급여나 수당이 아닌 이유로 5백만 원 이상을 인출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상임이사회의 의결을 거쳐야 하고 그 사용 명목과 내역을 이사회에
    상세히 보고하고 감사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⑥ 상임이사회의 의결로 회비를 운영비로 전용할 수 있다. 다만 그 액수는 어떤 경우에도 연간 1천만 원을 초과할 수 없다.
제33조(회계년도)
학회의 회계년도는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한다.
제34조(결산)
회장은 사업연도간의 수지결산을 총회에 보고하고 승인을 받아야 한다.
第8章 事 務 局
제35조(사무국)
학회의 사무를 담당하기 위해 사무국을 두고 필요에 따라 유급의 직원을 둘 수 있다. 사무직원의 급여 및 복리후생에 관한 규정은 상임이사회의 의결로 별도로 정할 수 있다.
제36조(임무)
사무국은 사무국장과 간사로 구성하며 회장을 도와 사무를 운영한다.
第9章 補 則
제37조(정관개정)
정관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의결권 있는 재적이사 2/3 이상의 찬성과 총회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 이 경우에 학회의 지속성을 위하여 개정 정관의 효력은 최소 3년으로 한다. 다만 재정, 조직, 운영 방식과 같은 주요부분에 대한 것이 아닌 자구수정이나 기술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주무관청이 있는 경우에는 추후 인가를 받도록 한다. 이 경우의 재적이사라 함은 전임회장 당시에 구성된 부회장, 상임이사, 이사를 의미한다.
제38조(해산)
① 학회를 해산하고자 할 때에는 총회에서 재적회원 2/3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② 학회가 해산할 때의 잔여재산은 총회의 의결을 거쳐 국가, 지방자치단체 또는 학회와 유사한 목적을 가진 단체에 기부한다. 주무관청이 있는 경우에는 주무관청의 인가를 받도록 한다.
제39조(서면의결)
총회나 이사회의 의결은 미리 자료를 배포하고 서면 또는 전자우편을 통해할 수 있다.
제40조 (운용규칙)
정관의 시행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상임이사회의 사전 검토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운용규칙으로 정할 수 있다.
附 則
제1조
본 정관은 총회에서 통과된 즉시 발효된다.
제2조
최초 학회 설립 시 회원은 제6조에서 제9조까지의 자격조건을 갖춘 자에 한해서 준비위원장의 승인으로 정할 수 있다.
제3조
초대회장 임기는 선출 개시 후 익년도 2년으로 한다.
附 則(2013.12.19.)
제1조(효력발생)
이 개정 정관은 총회의 의결을 얻은 때부터 그 효력을 갖는다.
제2조(경과조치)
종전의 정관에 의한 선출된 임원은 개정된 정관에 의하여 선출된 임원으로 한다.
附 則(2016.1.18.)
제1조(효력발생)
① 이 개정 정관은 총회의 의결을 얻은 때부터 그 효력을 갖는다.
② 제37조의 규정에 불구하고 본 정관의 개정은 어떠한 경우에도 5년간은 그 효력이 없다.
제2조(회장과 회원의 임기 등)
① 개정 정관 가운데 임기에 대한 규정은 어떤 경우에도 개정당시의 회장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
② 현 회장은 개정 정관에 따라 그 발효 1개월 이내에 (수석)부회장, 상임이사회, 이사회, 편집위원회를 새로 구성한다.
③ 이 개정 정관에도 불구하고 모든 임원의 임기는 2016년 1월 1일부터 시작한 것으로 본다. 전항에 따라 새로 임명되거나 지명된 이사 등의 경우에도 동일하다.
제3조(의무의 승계)
이 개정 정관에도 불구하고 고문, 임원 그리고 정회원의 기존의 의무 위배 사항은 치유되지 아니한다.
제4조(유관기관 통보)
주무관청과 별개로 정관개정, 학회운영 등에 대해서는 학회 행사 등과 관련한 유관기관에 통보하고 의견을 참작할 수 있다.
정관 개정 취지 [개정 2016.01.18]
Ⅰ. 이념
국가정보에 대한 올바른 이해의 확산과 여론 수렴의 포럼
Ⅱ. 개정의 방향성
○ 기존 정관의 취지는 100% 반영, 골격은 그대로 유지
○ 국가정보가 지향하는 국가의 정체성을 명료화
○ 임원을 포함한 정회원 자격으로 추상적인 자격 이외에 헌법 정체성에 대한 이해 등 민주시민의 정체성 확인 지향
Ⅲ. 구체적인 내용
1. 불명확한 개념의 명료화
   - 특별회원, 상임이사회
2. 유능한 회장 영입과 선임을 전제하여 회장 임기의 탄력화
   - 다만 현회장의 임기는 1년으로 한정
3. 충실회원 부재상황에서 회장과 상임이사 중심 운영체제
4. 재정의 충실화와 학회 적립기금 사용의 제한
   - 명예고문, 명예이사 등
   - 신임회장은 향후에도 의결권 없는 특별 후원군 창출 가능
   - 2천만 원 이상 학회 기금 사용의 제한
5. 학회지의 내실화
   - 편집위원장의 자격과 책무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