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학회소개
> 학회소개 > 회장인사말
회장인사말
안녕하십니까?

2017년 정유년이 밝았습니다. 친애하는 회원 여러분! 저는 이번에 제 7대 한국 국가정보학회 회장을 맡은 허태회입니다. 지난 한해는 국내외 많은 어려움과 위기로 인하여 회원 여러분 모두 근심과 상심이 컸으리라 생각됩니다. 이제 새해를 맞아 우리 모두 위기를 기회로 바꾸고 새로운 도약을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하겠습니다. 그리고 나라의 앞날을 걱정하면서 또 우리 학회의 발전을 위헤 모두 함께 고민하고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지난 12월 3일 학회장 선거에서 저는 다음과 같은 6가지 공약사항을 내걸었습니다.
- 국가정보학의 학문적 토대 구축 및 연구 활성화
- 소통을 통한 회원 간 교류 확대와 친목도모의 강화
- 국내외 연구/교육기관과의 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강의 및 연구기회 확대
- 신진학자의 참여 확대 및 회원확충을 통한 학회역량 및 위상 강화
- 다양한 기금확보를 통한 학회재정의 건전성 강화
- 국가정보연구의 학진등재지 선정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
친애하는 회원 여러분! 저는 제가 공언한 6가지 공약사항의 이행을 위해 전력을 기울이겠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우리 국가정보연구의 활성화를 통하여 국내에 국가정보학의 학문적 위상정립과 신생학문으로서 발전적인 토대를 구축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정보학 관련 다양한 연구를 해왔습니다. 작년엔 미국의 정보학과 프로그램과 운영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머시허스트 칼리지와 보스톤 대학 등을 직접 견학하고 왔습니다. 지금도 한양대 팀과 국가정보용어사전 편찬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회원 여러분들과 함께 정보학의 학문적 토대구축과 연구활성화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제가 가진 다양한 연구프로젝트 경험과 개인적인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우리 학회의 재정적 기반을 튼튼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새로 구성된 학회 임원진들과 함께 다양한 기금확보 방안을 강구하겠으며 개인적인 프로젝트 수주 노하우와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우리학회 기금확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선배님들이 이루어 놓으신 소중한 업적과 성과를 바탕으로 회원 모두가 참여하고 협력하며 화합하는 “소통과 공감이 이루어지는 학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 회원 모두 포용하고 화합하여 우리 학회가 한 단계 더 성숙하고 발전된 학회로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새해 회원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사랑, 행복이 충만하시길 바랍니다.

제7대 한국국가정보학 회장
허태회